JBC자유방송 첫화면으로
0
\
w
d

공상세계

시민국게시판

[자유방송] 시민국 접속률이 다시 늘어나고 있어, 과연 발전할 수 있을까? 外

작성자
서한산
작성일
2022-01-08 13:36
조회
159868

JBC 자유방송 - 우리의 내일, 다정한 친구


시민국 접속률이 다시 늘어나고 있어, 과연 발전할 수 있을까?


지난 21년 3월, 유에스씨아이에서는 더 이상의 시민국 국민이 접속하지 않은데 반해 매월 서버비가 지출되고 있는 부분을 지적하여 서버 종료된 이후, 오랜만에 시민국 서버가 재가동된다는 소식을 전달드립니다.


서버관리자인 알브레히트 합스부르크의 제안으로 개인이 소장한 미니 PC에 오픈심 서버를 설치하여 동시 접속시도를 한 결과, 끊김 없이 무중단 가동이 기사 작성일 당일(1월 8일)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별다른 금액을 내지않고도 자유롭게 서버관리자의 권한만 받으면 시민국민 누구나 원활하게 오픈심 접속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맞물려서, 그 동안 대화방에서 잠수타고 있던 국민들도 속속 복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민국 서버는 비록 개인의 사비로 운영되는 만큼 장기적으로는 비용을 보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고, 과연 동시 접속이 몇 인까지 이루어낼 것인가에 대한 추가 논의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시민국 서버는 지난 2009년에 다다월즈 측과 결별하면서 당시 국민들의 성금을 모와 중고 구형 서버를 마련하면서 오픈심으로 이전이 시작되었는데요. 구형 서버로 고성능을 뽑아내려다보니 유지보수비용이 많이 들어, 이후 지속적으로 여러 호스팅을 갈아탔고, 최근에는 일본계 호스팅을 이용해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메타버스가 열풍을 끌며, 과거 가상현실 시스템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전통주자인 액티브 월즈, 세컨드 라이프, 오픈심은 최근들어 개발에 적극 임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동시에 오픈심의 주요 뷰어(클라이언트) 인 파이어스톰 뷰어 20년도에는 3회, 21년도에는 2회 업데이트를 해서 공개한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특히 파이어스톰 뷰어가 2016년 8월 업데이트 이후로 약 3년만인 2019년 10월에서야 업데이트, 이후 20년 5월부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최근의 가상현실의 재평가는 실로 다시금 시민국에게도 한줌의 빛이 들어올 수 있을 것인지는, 순전히 시민국 국민들에게 달려있다고 보아집니다.


22년 1월 5일, 시민국 모노레일 전구간 운휴에 들어가


철도청은 22년 1월 5일 화요일 막차 이후부터 당분간 시민국 모노레일 전구간 운휴에 들어간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시민국 모노레일은 지난 2017년 8월 이후로 단 한번의 변경없이 본선 및 거위섬선으로 각기 열차 운행중에 있으나. 전구간 신호시스템 개편에 따라 모노레일 전구간 운휴에 들어간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자유방송은 철도청의 관계자와의 인터뷰에서, 모노레일 전 구간에 대한 운행계통이 다 바뀔것이며, 기존 거위섬선 모노레일 열차는 본선과 직통운전 할 예정이라고 언급하여, 거위섬선 모노레일 전동차는 높마루역에서 종착하지 않고 본선으로 진입될 예정으로 풀이됩니다.


이에따라 국민들은 재개통 이전까지는 월드 돌아다니기 기능을 이용하여 월드를 이용해야하는 불편이 있겠습니다. 철도청은 빠른시일내 모노레일 전구간 개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민국 위키, 다시 열림에 따라 편집량이 늘어나,


시민국 대백과사전(시민국 위키)가 2021년 12월 23일에 다시 열리게되었습니다. 시민국 서버가 열림에 따라 그동안 동결처리된 시민국 대백과사전이 다시 열리면서 그동안 수정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편집량이 지속 늘어나게 된 것인데요. 그동안의 국가기록원의 자료 등의 내용이 대백과사전에 더욱 증가되면서 대백과사전에 참여하는 집필진들이 22년 새해를 맞이해 쉴시간 없이 편집에 열중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 대백과사전 편집 작업에 들어가면서 다양한 의견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우선, 시민국 대통령 문서를 수정하면서 2018년부터 시민국 대통령이 사라진 것에 대해 의견들이 오갔습니다. 다들 너무 시민국을 잊고 있다보니, 시민국 대통령이 아직까지도 존재한거 아니냐란 헤프닝도 빚고 있었고, 오늘날 시민국 정부에 대해 다시금 회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시민국 대백과사전에서 그동안 언급이 안되었던 다다월즈 월드 등에 대한 업데이트도 이루어졌으면서, 다다월즈에 대한 연구가 추가 진행되었습니다. 아울러 당시 계정인 단군(DANGUN) 신유진 교수는 광운대 건축과 명예교수라는 사실도 재평가되고, 다다월즈가 사라짐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다다월즈 관련자료들이 많이 남아있다는 점도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피터 캣의 협신국 사건은 자료를 찾을 수가 없어 그 동안 자유방송의 기사글을 수집하여 작성했는데, 당시 협신국 사건은 피터캣이 얼마나 멍청하고 우매한지에 대한 본보기였음에 재평가가 이루어졌고, 해당 내용이 편집되었습니다.


추가로 시민국에 한때 유명했던 생수 광고였던 <<쥬카큐>>에 대해서도 자료를 발굴해내고 이를 복원하는데도 성공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지속적으로 편집하다가 의견 충돌이 발생되고, 혹은 재평가 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한편으로 다다월즈 운영사인 너와플러스가 얼마나 다다월즈를 오랫동안 살리기 위한 많은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다시금 확인이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시민국 대백과사전은 일반인들에겐 공개되어 있지않으며, 시민국 국민 대상으로만 로그인을 해야 열람이 가능한 클로즈드로 바뀌었으니, 이용에 참고바랍니다.


--


이상으로 행복섬 JBC 자유방송사옥에서 소식을 전달드렸습니다. 작성/편집/보도 및 진행에 아즈마 한산이, 소시에테 소주와 땡감/영감 쥬스, 푸실군 생수, 천연미네랄이 들어있는 맛있는 물, 쥬카쿠와 행복역 겐로쿠스시 제공입니다.


작성일 : 22년 1월 8일 13:20


본 소식의 내용일체 저작권은 자유방송에 있습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