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보기
보면 볼수록 신기한 일본 광고! '정당도 광고를 하고 의견광고도 있다고요?!'
조회수68
2023-01-10 01:19

우리나라 광고하고 정반대를 달리는 일본 광고는 일반 광고부터 공익광고까지 모두가 신기합니다. 신기한 옆나라 광고의 세계.

오늘은 각종 여러 광고들을 들여다보겠습니다. 

일본은 여러 광고들이 있는데 그 중 의견광고와 정당 광고, 방송사 자체 광고를 들 수 있습니다.

 

먼저 의견광고입니다. 의견광고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의견을 광고로 내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신문, 지하철, TV 등 다양한 경로로 의견광고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일본도 예외는 아닙니다. 다양한 개인 및 단체들이 의견광고를 내고 있는데 한번 살펴볼까요?

(일본은 의견광고를 할 때 오른쪽 상단에 의견광고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나가노현노동조합연합회(나가노현노련)의 의견광고입니다.

"나가노현노동조합연합회에서 알려드립니다. 우리들 한사람 한사람의 생각을 행동으로! (최저임금 전국 동일 1500엔(한화 1만 5천원)의 실현을 목표로 하자) 코로나에 지지 않는 지역경제로! 나가노현노동조합연합회(프리다이얼 0120-378-060 당신의 생각을 들려주십시오. 평일 오전 9시 ~ 오후 5시)"

지역별로 구성되어 있는 노조 중 나가노현노련 광고였는데요. 지역마다 천차만별인 최저임금의 전국 통일을 목표로 투쟁하고 있는 나가노현노련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나가노현호헌연합의 의견광고입니다.
 

"(헌법 제9조에는 일본이 전쟁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 때, 되게 자랑스러웠다. 바꾸고 싶지 않아. 언제까지라도. (YES! 평화헌법!)"

 여러분도 다 알고 계시는 평화헌법(일본 헌법 제9조) 개정을 반대하는 의견 광고입니다. 지금도 일본에서는 시민들이 호헌연대를 구성하고 평화헌법의 개정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더 이상 2차 세계대전 때의 과오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서겠죠? 알겠지? 기시다. 이게 니네 국민들의 뜻이야. 어리석게 개정하려 하지 마라!

 

 이제 정당광고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당 광고는 대개 선거철에 많이 나오는데요. 우리나라도 이와 비슷하죠? 비슷한 정당광고들을 알아보죠.

 

먼저 2017년 중의원 의원 총선거 당시 지옥에서 돌아온(?)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의 자민당 광고입니다.

"풍요롭고 평화로운 일본을 끝까지 지키고 미래에 책임을 지는 확실한 정책을 자민당은 계속 실행합니다! 페이크다 이... 아베노믹스를 전국으로 가속화하여 소득을 향상시키고 유아 교육을 무상화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생활, 어린 아이들의 미래, 이 나라를 끝까지 지킨다. 자민당. 지금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아베노믹스를 전국으로 확대해 소득을 향상시키고 유아 교육을 무상화하겠다는 원대한 계획이 담겼지만 실상은 수입 물가도 급등하고 주식시장도 불안해지면서 다메노믹스라는 말까지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집권 이후의 이야기였지만 아베는 반통일교였던 청년에 의해 총맞아 사망하죠.

아베의 허망한 꿈이 담긴 광고였습니다.

 

이어서 소개해드릴 정당은 일본공산당 광고입니다.

 

"(고용) 불안정한 일터는 이제 질렸어요. (지금이야말로!)

(복지) 의료비가 높아서 이대로는 병원도 못가겠어요. (지금이야말로!)

(평화) 세계로부터 핵을 없애고 싶어요.  (지금이야말로!)

국민이 주인공인 새로운 일본으로, 지금이야말로 일본공산당!"

중의원 10선의 시이 가즈오 일본공산당 중앙위원회 위원장이 출연한 일본공산당의 광고입니다. 고용, 복지, 평화 모든 면에서 국민이 주인공되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의지가 엿보입니다.  아베보다 낫네.

 

이어서 현 사회민주당(사민당)으로 무라야마 담화의 주인공 무라야마 총리를 배출한 일본사회당의 광고입니다. 최초로 여성 중의원 의장을 지내기도 했고 지금은 세상을 떠난 도이 타카코 당대표가 나와서 세가지 질문을 하는 광고입니다.

(QUESTION 1)

"정치가 돈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당신은 이것에 YES입니까, NO입니까? 당신의 대답이 일본을 바꿉니다. 격사이팅! 사회당."

 

(QUESTION 2)

"소비세는 그만둬야 한다고 우리는 생각합니다. 당신은 이것에 YES입니까, NO입니까? 당신의 대답이 일본을 바꿉니다. 격사이팅! 사회당."

 

(QUESTION 3)

"지금 한창 일할 나이인 당신의 5년치 연금이 깎이려고 합니다. 이것에 YES입니까, NO입니까? 당신의 대답이 일본을 만듭니다. 격사이팅! 사회당."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정당광고는 일본 민주당으로 간 나오토 전 총리가 출연했습니다.

"활기찬 일본을 부활시킨다. 민력결집, 민주당."

빨래로 묵은 때를 빼고 새로운 나라로 만들겠다는 당시 집권여당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진짜 끝을 알 수가 없는 일본 광고의 신기한 세계, 다음에 다른 나라도 많이 찾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카이진 / 자유오디오 방송인, 스포츠문화평론가


스포츠와 문화를 꿰뚫어본다고는 자부하지만 아직은 세발의 피인 자유오디오의 방송인.

#광고# 세계# 일본# 옆나라# 신기방기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