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국 대백과사전(시민국 위키)가 2021년 12월 23일에 다시 열리게되었습니다. 시민국 서버가 열림에 따라 그동안 동결처리된 시민국 대백과사전이 다시 열리면서 그동안 수정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편집량이 지속 늘어나게 된 것인데요. 그동안의 국가기록원의 자료 등의 내용이 대백과사전에 더욱 증가되면서 대백과사전에 참여하는 집필진들이 22년 새해를 맞이해 쉴시간 없이 편집에 열중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 대백과사전 편집 작업에 들어가면서 다양한 의견 충돌이 빚어지기도 했습니다.
우선, 시민국 대통령 문서를 수정하면서 2018년부터 시민국 대통령이 사라진 것에 대해 의견들이 오갔습니다. 다들 너무 시민국을 잊고 있다보니, 시민국 대통령이 아직까지도 존재한거 아니냐란 헤프닝도 빚고 있었고, 오늘날 시민국 정부에 대해 다시금 회상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시민국 대백과사전에서 그동안 언급이 안되었던 다다월즈 월드 등에 대한 업데이트도 이루어졌으면서, 다다월즈에 대한 연구가 추가 진행되었습니다. 아울러 당시 계정인 단군(DANGUN) 신유진 교수는 광운대 건축과 명예교수라는 사실도 재평가되고, 다다월즈가 사라짐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다다월즈 관련자료들이 많이 남아있다는 점도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피터 캣의 협신국 사건은 자료를 찾을 수가 없어 그 동안 자유방송의 기사글을 수집하여 작성했는데, 당시 협신국 사건은 피터캣이 얼마나 멍청하고 우매한지에 대한 본보기였음에 재평가가 이루어졌고, 해당 내용이 편집되었습니다.
추가로 시민국에 한때 유명했던 생수 광고였던 <<쥬카큐>>에 대해서도 자료를 발굴해내고 이를 복원하는데도 성공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지속적으로 편집하다가 의견 충돌이 발생되고, 혹은 재평가 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한편으로 다다월즈 운영사인 너와플러스가 얼마나 다다월즈를 오랫동안 살리기 위한 많은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 다시금 확인이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현재 시민국 대백과사전은 일반인들에겐 공개되어 있지않으며, 시민국 국민 대상으로만 로그인을 해야 열람이 가능한 클로즈드로 바뀌었으니, 이용에 참고바랍니다.
(아즈마 한산 기자)